본문 바로가기

TIP&TECHNICAL

Windows 7 체험지수중 SSD 사용중인데도 5.9 이상이 나오지 않는 이유와 해결법,

Windows체험지수를 Windows 설치 초반에 돌렸을때와 실사용중에 측정했을때 점수 차이가 꽤 나는 경우가 있지요. CPU의 경우, 연산능력이 떨어졌다고 말할 수 도 있지만, 솔직히 CPU 연산능력 조금 떨어졌다고 체험지수가 확 달라질 순 없으니까요. 이건 모르겠고, 그래픽의 경우에는 3D 그래픽 설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요. 뭐, 따로 건들지 않으면 이것도 변하는건 없는데 이상하게 줄어드는 경우 있습니다.(저 같은 경우는 점수가 이상하게 낮아져서 알아보니 3D 그래픽 설정에 뻘짓을 해 뒀더니 그렇더라구요. 메모리는 변하는 적 없던것 같던데,,, 글쎄요. 여튼

그리고 SSD의 점수가 다른 녀석들에 비해서 미친듯이 떨어지는 경우 많았습니다. 7.7을 찍던 SSD가 어느순간에 5.9를 찍는가 하면, 7.5로 돌아가던 SSD가 어느순간에 5.9를 찍기도 하지요. Windows 7은 OS에서 SSD를 지원하기 때문에 점수가 낮을리가 없는데 말입니다. 저도 이런 경우 많아서, 이럴때마다 Windows가 꼬였어! 포맷해야되! 이런 생각 했었는데 말입니다. 이게 Windows 체험지수 측정방식중에 디스크 점수 측정방식을 가만히 살펴보았더니, 그럴 수 밖에 없는 문제가 있더라구요.

 



우선, SSD의 점수가 갑자기 확 떨어지면서 5.9로 고정되는 문제 많을 겁니다. SSD가 한낮 HDD따위랑 점수가 같을 순 없는데 말입니다. 이런 경우가 있는 분들은 우선, SSD의 용량이 상당히 떨어지는 분들일 겁니다. 저 같은 경우도 30GB를 넘기는 SSD는 사용 안해봤으니까요. 즉, 저용량 SSD에서 이런 문제가 많이 일어나는데, 이번 포스팅에 그 문제 해결 방법을 적어보려 합니다.

Windows 체험지수의 디스크 드라이브 측정 방식이, 처음에는 4K의 읽기 쓰기를 측정, 그리고 랜덤 엑세스를 측정하고 마지막으로 연속된 데이터 읽기 쓰기 속도를 측정하는데, 기본적으로 SSD의 경우는 앞의 두 테스트에서 5.9는 기본으로 찍고 갑니다. Windows 체험지수의 SSD 점수는 결국 마지막의 연속된 데이터 읽기 쓰기 속도에 따라서 점수가 갈려지는데, 이 테스트를 하기 위해서는 약 1GB의 연속된 빈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앞에서 말한대로 마지막 테스트가 SSD 점수를 결정짓는 단계인데, SSD의 남은 공간이 부족하거나 충분하더라도 연속된 공간이 없을 경우에는 마지막 테스트를 시도할 수 없습니다. 덕분에 SSD 성능 측정이 불가능하지요. 그래서 5.9점 내 놓고 오류 메시지를 남겨둡니다. 다만 이 오류 메시지가 솜겨저 있어서 말입니다.


성능 정보 도구를 찾아보라길래 그게 뭔가 싶었더니 성능 보고서였네요. 이따구로 숨겨두니까 당연히 모르죠. ㅡㅡ;; 어쨌거나 이 메시지대로 남은 공간을 확보하고 조각모음 해서 연속된 공간을 확보한 후에 점수 측정을 다시 하면 SSD의 점수가 다시 돌아온 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파일 삭제로 남은 공간 1GB 확보를 해결 보실 수 있는 분들은 이렇게 해결 보시면 되겠지만, 남은 공간이 많음에도 제대로 측정이 안된다면, 조각이 났다는 의미겠지요. 그렇다면 조각모음을 하면 되지, 라고 말하는 사람은 SSD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없는 사람. 조각 모음을 하면 안됩니다. SSD에 관해서 아시는 분들이라면 잘~ 아실테니 저는 별 말 안할게요. 저 같은 경우도 SSD에 3GB이상 남아있음에도 해결이 안되더군요.


저 같은 경우는 SSD가 파편화되었더라구요. 눈 딱 감고 조각 모음 해버리면 끝나겠지만 그럴 용기는 안나는데다가 샌드포스 SSD 특성상 조각이 상당히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이 방법은 포기하고 그냥 이전에 나온 점수로 체험지수 데이터 파일을 직접 수정하였습니다.

솔직히 Windows 체험지수는 전혀 신뢰할것이 못되는데 말입니다. 이 점수가 솔직히 슥~ 지나가면서 볼때 가장 빠르게 그 컴퓨터의 성능을 확인할 수 있어서 저는 나름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그러나 아무리 찾아봐도 보이지 않는 자잘한 문제 해결법과, 쉽게 수정이 가능하다라는 신뢰성 제로 문제, 그리고 같은 역활의 다중 하드웨어 인식 문제와 다른 하드웨어의 영향을 쉽게 받는 점수 측정 기준 때문에 조금 짜증나는건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번에 알아낸걸로 Windows 체험지수 때문에 스트래스 이빠이 받는걸 조금이나마 덜 수 있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