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TECHNICAL

다음팟플레이어를 완벽한 뮤직 플레이어로 쓸 수 있습니다.

30GB SSD를 2년동안 쓰면서 프로그램 하나라도 줄여보자는 욕심이 생겼드랬지요. 최대한 동일한 기능을 하는 프로그램은 제거, 그리고 Windows 기본 기능을 충분히 활용, 그러면서 불편함이 없도록 해야 하는게 목표였는데, 그 목표에 거히 부합하는 셋팅을 한 다음팟플레이어를 완벽한 뮤직 플레이어로 쓰기를 소개해 볼 까 해요.

그냥 간단하게 셋팅후 사용하는 환경만 본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판도라 넘어가기전의 KMP를 비슷하게 셋팅해서 쓰고 있었는데, 오래전의 버전이다보니 본연의 기능인 동영상 플레이어로써의 기능도 떨어지는데다가 원하는 뮤직 플레이어의 셋팅으로는  프로그램적 한계, 더군다나 이제는 DRM WMA도 제대로 재생 못하기에 포기하고 다른 플레이어를 찾게 되었어요.

그리고 위에 적어둔 목적에 부합하는 적당한 프로그램이 다음팟플레이어, 시스템 자원 처묵하는거나 기타등등은 일단 뿌리치고, 음악플레이어으로써의 기능을 셋팅으로 어느정도 만들 수 있어서 만지면서 가장 마음에 들었네요. 물론, 원래 동영상플레이어다보니 조금 불편한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굳이 다른 프로그램이 필요한 정도는 또 아니라서 말입니다.



어쨌거나 저렇게 셋팅하면서 목표가,,,

 1. 엘범아트 나오게,
 2. Windows Aero 완벽지원
 3. 깔끔한 UI

였습니다. 사실 이 3가지가 다 프로그램의 본연 기능이여야만 가능한데 다음팟플레이어는 다 되더라구요. 어쨌거나 저렇게 만드는거 별로 어렵지 않아요. 우선 음악 파일들을 다 다음팟으로 연결해 놓고 음악 재생시킨후 플래이어의 크기를 390*319로 조정합니다. 재생목록과 간단설정창은 켜두시고 스크린샷과 같이 맞춰주면 일단 겉으로 보이는 모습은 음악플레이어가 됩니다. 앨범아트는 시각화설정 부분에서 시각화 활성시켜 놓고 시각화에 앨범아트 출력 해 놓으면 앨범아트가 나옵니다. Windows Aero 지원은 설정 초기 화면에 있으니 체크 해 두 면 됩니다만, 플레이어를 최소화 해 두면 Aero의 미리보기 화면에 앨범아트가 곡이 바껴도 바뀌지 않으니까 창을 그냥 뒤에 놔두셔야 합니다.

아래 레지스트리 병합 파일은, 다음팟 설정창에 있는 설정값 파일로 저장 으로 생성한 파일인데, 내부 열어보니 다른 시스템에서 풀면 약간의 문제가 있을 듯 하네요. 호기심에 해보실 분은 한번 해보시구요. 참고로, 이 레지스트리 병합파일은 64비트 팟플레이어만 적용 가능합니다. 적용하시고 문제 되는건 저도 모르겠으니 잘 다루실 수 있는 or 복구 할 정도의 컴퓨터 지식을 가지고 있으신 분 만 사용하시구요.



옵션을 적용하시다 보면, 커멘드 라인을 이용해서 음악 파일 재생할때에는 어떤 설정이랑 어떤 크기로, 동영상 파일 재생할떄에는 또 어떤 설정이랑 어떤 크기로 지정 할 수 있겠지요. 이 영역은 뭐, 하실 수 있는 분들은 하시겠지요. 저 같은 경우는 귀찮고 애초에 동영상을 잘 안봐서 이런 수고는 하지 않았어요.


근데 매번 이런짓 하면서 생각하는게,,, 걍 돈 더 줘서 고용량 SSD 지르는게 속편해요.... 라는것, 진짜 내가 왜 이런 고생을 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