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TECHNICAL

FWVGA가 안드로이드에서 변태해상도라 어플 실행 안된다고?! 이봐, 써보기는 했는가?

파코즈에 적고 또 블로그에 올리는데,,, 제발 좀 바르게 알아요. 제발! 그리고 하고싶은 이야기 먼저 하면, 써보기는 했는지?!

자, 나를 또 이렇게 하이텐션으로 만들어준 댓글 나갑니다. 그냥 증명하기 위해서 캡쳐 해요.

솔직히 이런 사람이 한두명이라면, 진지한 토론이 가능한데, 이런 이상한 소문이 도대체 어디서 퍼졌는지, 나름 국내에서 권위있다는 하드웨어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도 이런 헛소리가 계속 이어지는지, 참 궁금하네요. 사실 이 문제가 저 분 뿐만 아니라 다른 분들도 많아요. 자, 이전에 MI-ONE 나온다는 글에서 봤던 댓글입니다.


아주,,, 대단한 해상도 평론가 나셨다 그죠? 아트레기가 망한 이유가 해상도라고 하다니,,, 엑페 X12는 울고가겠네요. ㅎ






자 그렇다면, 이제 하고 싶은 이야기, 본격적으로 시작합니다. 근데 별로 할 이야기 없어요. 길어져봤자 손만 아프니까 딱 주장하고픈 이야기 몇가지만 적고 문제없다는 스샷 몇가지만 올릴게요.

  • FWVGA는 안드로이드 표준 해상도입니다. 즉,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은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때 이 해상도를 지원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건 당연한 사실이예요.
  • FWVGA는 애초에 WVGA와 호환되도록 염두해 두고 만들었기 때문에 WVGA가 지원되면 FWVGA도 당연히 지원합니다. 다만, 레터박스가 생기거나 비율이 찌그러지겠지요.
  • FWVGA는 변태 해상도가 아니예요. 16:9 비율에 맞는 해상도입니다. 동영상 감상시 레터박스 없이 비율 맞춰서 풀 화면 가능합니다.
  • 설사 변태해상도라도(ex. 500*500, 600*300등, 어디까지 예니까 이거 태클 안받아요.) 안드로이드의 어플리케이션 제작 가이드라인을 준수 했다면 잘 표현되어야 합니다. 한글 2010이 1024*768 해상도에서 구동하는것이랑, 1920*1080에서 구동하는것이나, 2560*1024에서 구동하는것이나, 사용상에 문제는 없는것 처럼요.

보통, 게임을 예로 들던데, 그렇게 들고 싶어하던 예, 제가 대신 들어드릴게요.

2011 전통맞고라는 게임입니다. 이걸로는 확인이 조금 힘들지만 FWVGA를 완벽하게 지원합니다. 


미니게임천국 5 라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WVGA로 맞춰서 개발한듯 한데, FWVGA에 맞추기 위해 아래 위로 레터박스를 넣었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이 돌아가는데에는 문제가 없어요.


귀찮아서 인증 안받았지만, 이노티아 연대기 2 라는 게임입니다. 예전에 게임 플래이 했던 기억으로, 이녀석은 WVGA 게임을 비율 찌그러트리고 늘려서 FWVGA를 지원합니다.

역시 어플리케이션이 구동하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터치믹스라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FWVGA에 맞추기 위해 아래쪽으로 래터박스를 몰았네요.

역시 문제 없습니다.





그러니까, 이야기 하고 싶은건, 이겁니다. FWVGA가 안드로이드에서는 완전 쓰면 안되는것 마냥 '안되!' 라고 하는데, 정작 FWVGA를 쓰고 있는 입장에서는 그런 문제 한번도 겪어본 적이 없습니다.

물론, 제대로 만들지 않은 어플들은 문제가 발생할 수 도 있고, 기본적으로 WVGA를 지원하는 어플들의 FWVGA들도 자잘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들이 어플리케이션 을 사용하기 어려울 정도로 문제가 발생하진 않아요. 이건 진짜 제대로 바로잡아야 하는데 말이예요. 써봤으면 저런 이야기 안 꺼낼껀데 도대체가,,, 나댐이 근성이 왜 저렇게 뛰어난건지 모르겠어요. 뭐, 이런 포스팅 쓰는 입장부터가 ,,, 나 나댐이 기질 있어요~ 광고하는거긴 하지만,,, ㅡㅡ;;

뭐, 이것에 관해 제가 기술적으로 이야기 할 수 있는 건 아니예요. 그건 직접 찾으시던가, 나는 그냥 과정과 결과만 보고 싶은건데, 피곤하게 인과관계 운운하면서 네이티브가 어쩌니, 이런건 배운적이 없어서 이쪽으로 질문하면 저는 배째라로 갈 수 밖에 없어요. 다만, 이건 잘못됬다라는것과 기본적인 상식은 있기에 잘못된건 있을지 몰라도 틀린거는 없다고 생각해요.

그러니,,, 제발, 좀 근거없는 낭설은 믿지 말아주세요. 그리고 좀 생각좀 해주세요, 남 말 안 들으려면 도대체 커뮤니티 사이트 왜 오는 겁니까?, 그리고 문제 제기하기전에 충분한 검색을 좀 하세요. FWVGA가 문제 있다는 것으로 검색을 떄리면 그들만의 이야기(그러니까 개발자), 외에는 검색되는거 한개도 없거든요. 만약 문제 됬다면 고가의 스맛흐폰에 그런 문제되는 액정을 썼을까요? 그리고 그 문제가 심하다면 검색에서 안걸리는 이유가 뭘까요? 즉, 아니라니까요,,,








근데, 저 그렇게 대단한 사람 아니니까요. 저, 솔직히 말해서 프로그래밍 쪽은 잘 몰라요. 매번 전문적인 건 그냥 무시하자고 포스팅 하잖아요. 그러니까 까실려면 제가 이해할 수 있게 까주세요. 그리고 잘못된건 따끔하게 지적해주세요. 근데 댓글에 칼날 세우진 마세요. 저도 칼날 세울 지도 모르니까요. 비판은 좋아요. 다만 비난은 싫어요. 아셨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