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TECHNICAL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IE) 64비트를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하기

요전까지 64비트 익스플로러의 사용이 그냥 불가능에 가까웠는데 플래시 플레이어가 64비트를 공식으로 지원하면서 64비트 익스플로러에서도 플래시 구동이 가능해졌습니다. 다시말해서 웹서핑을 하는데 64비트라는게 크게 문제되지 않게 되었습니다.(WMP 플러그인의 경우 64비트도 기본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물론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금융권이나 결제등을 해야 하는 분들이라, 아직까지 64비트를 사용하긴 힘들죠.(64비트 익스플로러에서 32비트 엑티브 X 는 구동이 되지 않기 때문에 엑티브 X 로 만들어진 우리나라 대부분의 결제 프로그램이나 금융 프로그램들은 64비트 익스플로러에서 사용 불가능)



하지만 저처럼 별다른 목적 없이 웹서핑의 이유로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64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셔도 문제 없습니다. 실제로 저는 64비트 익스플로러를 기본으로 사용중이니까요. 엑티브 X 에서의 문제이니만큼, 다른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국내 사이트 이용에 불편함이 있다고 보면 됩니다. 아니, 그런 호환성이라면 64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더 좋을지도 모르겠지요. 어쨌거나 인터넷 익스플로러라서 호환성 모드를 사용하면 구형 IE 앤진까지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어쨌거나 저는 스크린샷 처럼 64비트 I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64비트라서 처리속도가 더 좋은데? 이런건 모르겠습니다. 뭐, 일단은 더 좋게 나오겠지요 아마,,, 심심한 웹서퍼들은 한번 테스트라도 해 보세요.

어쨌거나 저는 64비트 IE, 전혀 불편함 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설정을 어떻게 하느냐,,,


64비트 IE는 기본 브라우저 설정이 불가능해요. 뭔가 문제가 있다. 이런건 아니고, 마이크로소프트에서도 호환성 문제 때문에 막혀 있습니다. 하지만 별다른 짓 안하는 웹서퍼한테는 이런 호환성 문제가 그렇게 크지 않은데 말입니다. 그냥 경고 메시지 하나만 넣어두고 설정 가능하게 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저 대화창을 수정해서 사용 가능하게 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그렇게 할 수 있으면 프로그래머 하세요. 레지스트리 수정으로 IEXPLORE.EXE의 경로를 64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있는 곳으로 바꿔주면 간단하게 해결 됩니다. 다만 찾아가는게 귀찮겠지요. 제가 수정하는 김에 만들어 둔 레지스트리 병합 파일입니다. 의심 가시는 분들은 노트패드로 한번 열어보세요. 꼴랑 3줄 뿐이니까요.


어쨌거나 위의 레지스트리 병합 파일을 실행시켜서 병합해 주시고 재부팅 하시면 됩니다. 별다른 건 없고, 앞에 언급했던것처럼 인터넷 익스플로러 기본 실행 파일의 경로를 64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있는 곳으로 바꿔준 것 뿐입니다. 시스템 자체에서 64비트로 바꾼것이 아니므로 기본 프로그램 설정이나 위의 대화창에 제대로 나타나지 않을 수 있지만, 어쨌거나 이렇게 해 두면 기본 익스플로러가 64비트 익스플로러로 실행되는 것처럼 됩니다.

IE 자체가 64비트로 바뀌는게 아니라서, 혹시 32비트 IE가 필요하다면 시작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실행시키시면 됩니다.(64비트는 뒤에 64비트라고 붙어 있으므로 구분 쉬우실 거예요) 혹시나 문제가 발생하면 다시 롤백할 수 있도록 레지스트리 병합 파일을 하나 더 업로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