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TTER

갤럭시 탭 10.1 시리즈(GT-P75XX), 공식 ICS 업데이트 시작!

 

 

 

어제부터(7월 31일) 해외판 갤럭시 탭 10.1 시리즈(GT-P7500, GT-P7510) 에 대한 안드로이드 4.0, 아이스크림샌드위치 업데이트가 시작되었습니다.

 

아직 OTA나 키스를 통한 업데이트는 지원되지 않는건지, 순차 업데이트 모르겠지만 현재 갤럭시 탭 10.1의 유럽 ICS 버전이 오딘 이미지로 유출된 상황이라 GT-P7510 사용자는 이 이미지를 올리시면 되고, 국내판 갤럭시 탭 10.1 시리즈 (SHW-M380, M380W)는 A/S와 DMB를 포기하신다면 해외판 갤럭시 탭 10.1의 파티셔닝을 적용하시고 오딘으로 올리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링크나 자세한 정보는 XDA 갤럭시 탭 10.1 디밸로퍼 포럼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국내 사용자 분들께서는 그냥 사용기로 기다려 주셨으면 합니다.

 

http://forum.xda-developers.com/showthread.php?t=1807424

 

 

 

 

 

 

간단한 사용 소감 및 몇가지 기능 추가에 관해 10가지를 언급하자면,

 

 

 

 

1. UI는 삼성 특유의 진저샌 느낌이 나며 흡사 갤럭시S2의 아이스크림샌드위치에 화이트 태마를 입힌듯 한 그런 느낌입니다. (개취긴 하지만 조금 불만족스러운 UI로 바뀌었습니다.)

 

2. 제가 갤탭 10.1 ICS를 기대하면서 했던 이야기중에, 터치감 향상에 관한 이야기도 했었는데 간단하게 느낌으로도 비교가 될 정도로 딜레이가 줄었습니다. (근데 어쨌거나 약간의 불편한 딜래이는 느껴집니다.)

 

3. 반면에 기대했던 5GHz 대역 WiFi는 지원되지 않아 보입니다.(확실치는 않습니다.)

 

4. 많은 분들이 열광하시던 사얼(사운드얼라이브)가 추가되었습니다. 저는 사얼에서 콘서트홀만 관심있었기에(그리고 콘서트홀 효과는 허니컴에서 사운드효과로 있었던 만큼), 관심이 없어 풀버전 사얼인지는 확신드리지는 못하겠네요.

 

5. 전채적으로 태블릿 UI로 더 다듬어졌습니다. 기존 어플과 비교시에는 상당히 개선된 상태, 가장 확실하게 알 수 있는 부분이 위젯인데, 동영상 플레이어 위젯이 생겼고(일시정지된 동영상의 스냅샷을 위젯으로 하며 타임라인과 동영상 이름을 표시합니다. 클릭하면 동영상 플레이어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되면서 일시정지된 부분부터 바로 재생됩니다.) 뮤직 위젯은 위젯상에서 플레이리스트를 보여줍니다.

 

6. 전채 메모리가 722MB로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다만 시스템 캐쉬나 시스템 어플리케이션이 400MB 이상 차지하고 있어 크게 의미가 없어 보입니다.

 

7. MTP 안정성이 향상되었고 PTP 가 지원됩니다. 기존에 파일 전송이 오랫동안 진행되면 어느샌가 끊기고, 파일 및 풀더를 불러오는데 불안정했던 MTP가 개선되었습니다만, 제대로 파일 전송이 되지 않는 점, 그리고 MTP로 전송중일 시 태블릿이 잠겨지는건 여전합니다. 다만 PTP를 지원하면서 드디어 맥 유저들도 갤럭시 탭 10.1 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8. LG퀵메모처럼 캡처시 바로 팬 메모가 실행되며 캡처된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기본 팬 메모와는 다르게 캡처시 올가미 툴 이라던지, 공유 기능이나 인쇄 기능등으로 바로 연결되는 기능까지 갖추고 있네요.

 

9. 팝업 어플리케이션의 활용도가 조금 더 증가하였습니다. 이전에는 정말 쓸 이유가 없었던 팝업 어플리케이션이 정리되면서 S플래너, 이메일, 알람등의 활용도가 높은 어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킬 수 있고, 화면 밖을 절대로 벗어나지 않던 기존과는 다르게 일부만 남긴채 화면 밖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10. 마지막으로 꼽자면 전채적인 반응속도가 약간 향상되었고 GPU가속등의 ICS 고유기능이 삭제되지 않았다는 점, 고해상도를 지원하는 무거운 어플리케이션 실행에는 약간의 개선이 있어 보입니다. 다만 어디까지나 개선으로써 볼 수 있고 성능 향상으로 보기는 어렵네요.

 

 

 

 

 

일단은 간단히 이렇게 끝내도록 하고, 저는 체험을 더 해보고 자세한 사용기는 훗날에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