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PHOTO

[체험단리뷰] 시게이트 바라쿠다 3TB를 만나보다 - 번외편 2TB와의 비교

 

리뷰를 진행하던 중에 고장났었던 Seagate Barracuda LP 1.5TB 를 A/S보냈었습니다. 처리가 늦어지는듯 해서 간단한 비교리뷰를 작성하기는 힘들겠구나라고 계획을 다 짜고 열심히 작성하던 중, 대여받은 제품과 같은 라인업의 2TB 제품을 교체 수령하였습니다. 부랴부랴 일정을 조정해 이렇게 번외편을 작성하게 되었네요.

 

이 번외편은 계획에 없었기에 다소 부족한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간단한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교환받아 온 제품은 ST2000DM001, 같은 라인업의 제품이라서 시게이트 홈페이지에서 7200.14 Family로 구분되어 있고, 용량을 나타내는 부분외의 모델명도 똑같으며 겉모양, 기판부분도 3TB제품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펌웨어의 부분에서는 3TB는 CC47, 2TB는 CC4C로 차이가 있는데요. 시게이트 공식 홈페이지에서 추가 펌웨어가 있는지등은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같은 라인업의 제품이므로 2TB 제품에 대한 리뷰는 이미 ST3000DM001의 체험리뷰를 작성하면서 다 언급한 부분이므로 추가로 더 설명할 부분은 없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번외편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추가정보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 시게이트 홈페이지에서 데이터 시트를 받아 보았습니다. 

 

왼쪽의 표가 데이터 시트에서 필요한 부분만 잘라 캡처한 것으로써, 모델명을 제외하면 모든 부분이 같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덕분에 흥미로운 부분을 발견하였습니다.

 

 

 

 

2편 제품 소개 및 포토샷을 보시고 제품에 대해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3TB는 플래터가 3장 들어있고 2TB는 플래터가 2장 들어있다고 하였는데요. 데이터 시트에서는 2TB 제품에 플래터가 3장 들어가 있는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구조상 플래터의 밀도가 높으면 순차읽기/쓰기 성능이 증가하며 반대로 랜덤 엑세스는 느려집니다. 또한 플래터의 갯수가 많으면 진동과 소음이 증가하며 같은 용량 대비 랜덤 엑세스가 소폭 증가합니다.   

 

광고의 오류 가능성이 높긴 하지만, 데이터 시트를 작성하던 중 착각으로 인해 수정되지 않고 올라왔을 가능성이 있을지도 몰라 간단한 밴치마크를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이 데이터 시트는 시게이트 홈페이지에서 지원 - 다운로드 항목으로 들어와 ST3000DM001 혹은 ST2000DM001을 선택하면 나오는 공식 자료입니다.

 

 

 

 

 

 

 

 

 

 

 

 

 

 

 

 

 

 

 

간단 비교 + 플래터 차이로 인한 성능차이가 발생하는지 확인을 위해 간단하게 HD Turn 5.00, 크리스탈 디스크 벤치마크를 돌려보았습니다. 테스트 시스템 및 참고사항은 3편에서 언급한 그대로 헤카 720 시스템을 사용하였고 별다른 고정 없이 책상위에 얇은 수건 하나 깔아 놓았습니다. 또한 ASUS U3S6 컨트룰러 카트에 두 제품 모두 연결하였고, 변수를 줄이기 위해 앞에서 본 데이터를 이용하지 않고 다시 벤치마크를 하였습니다.

 

두 제품 모두 GPT로 전환 후 HD Turn을 돌릴때에는 파티션 없이,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는 디스크 전채를 기본값 파티션으로 포맷하였습니다.

 

 

하드튠으로 알아본 두 하드디스크의 차이는 크게 나타나지 않습니다. 2TB가 순차 읽기,쓰기 성능이 떨어지고 엑세스 시간이 미묘하게 빠른 결과가 나타났지만, 상황에 따라, 또 펌웨어의 차이도 있으니 오차범위내 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2TB 제품의 그래프의 편차가 심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채적으로 하드튠 결과를 보면 전형적인 저용량의 플래터를 여러개 쓴게 확인은 되지만 결과값으로 봤을때는 오차범위내이므로 확실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크리스탈 디스크 밴치마크의 결과값을 봐야겠습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밴치마크를 보면서 확실히 2TB의 성능이 떨어지는걸 확인할 수 있었으며, 2TB 하드디스크는 플래터가 3장이라고 얘기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물론 Windows OS드라이브로 사용할 경우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성능의 지표인 4K 섹터의 읽기/쓰기 속도는 오차범위 이내로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았으며, 몇번의 반복 테스트 중 2TB의 성능이 좀 더 높은 경우도 존재하였습니다. 따라서 대용량 파일의 읽기 쓰기를 하지 않고 OS 드라이버로 사용할 경우에 2TB 제품이나 3TB 제품이나 별 차이 없다, 라는게 제 의견입니다.

 

 

 

 

하지만, 체감상의 성능 차이는 크게 나타나지 않더라도 저밀도 플래터 여러장과 고밀토 플래터 한장의 차이는 당연히 있으므로 광고의 오류는 허위광고로 문제 삼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빠른 시일내에 오류가 수정되길 바라겠습니다. 

 

번외편까지 읽어주신 분들께 다시한번 감사합니다.

 

 

 

[체험단리뷰] 시게이트 바라쿠다 3TB를 만나보다 - 1편 시작

[체험단리뷰] 시게이트 바라쿠다 3TB를 만나보다 - 2편 제품 소개 및 포토샷

[체험단리뷰] 시게이트 바라쿠다 3TB를 만나보다 - 3편 테스트 시스템 구성 및 특이사항

[체험단리뷰] 시게이트 바라쿠다 3TB를 만나보다 - 4편 밴치마크를 통한 성능측정

[체험단리뷰] 시게이트 바라쿠다 3TB를 만나보다 - 5편 체감을 통한 실 성능측정

[체험단리뷰] 시게이트 바라쿠다 3TB를 만나보다 - 6편 작성 후기

[체험단리뷰] 시게이트 바라쿠다 3TB를 만나보다 - 번외편 2TB와의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