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TTER

Windows 7의 수명을 예상해 보아요.

Windows 8이 두번째 DP버전으로 풀리면서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공개된 이래로, Windows 8이 좋네, 나쁘네 Windows 7은 어떻네, Windows Vista는 참 망작이었제~(???) 이런 소리가 나오고 있는데, 도대체 그게 Windows 7의 앞으로 수명과 무슨 상관인지 이해가 안되서 포스팅합니다. 즉, 이번 글도 개소리니까 그냥 보고 '아 이런 ㅄ도 있구나' 하고 넘어가세요.




Windows 7까지의 MS 작품들은 키보드와 마우스를 이용하는 데스크톱에 한정되어 작동되는 OS입니다. PC사양이 높아지면서 조금씩 화려해지고 소프트웨어의 처리 효율이 점점 높아젔어요. 성공한 OS라고 불리는 Windows XP의 경우도 보면, 일단 이전 WIndows들 보다 화려한 창 에니매이션과 사운드, 그리고 좀 더 안정적이고 빠른 성능을 지원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키보드와 마우스가 사용되는 데스크톱 PC에 한정되었고, 또한 Windows XP 초기에서는 호환성 어쩌니, 하드웨어 지원 어쩌니, 하면서 욕 먹었구요.

제가 이야기 하고 싶은건 이겁니다. Windows 7 은 데스크탑 운영체제 입니다. 그리고 3년도 안된, SP1 밖에 나오지 않은 운영체제입니다. 어떤 문제가 있더라도 아직 발전할 가능성은 충분히 있고, 타킷이 된 장비에서는 최상의 운영체제입니다.



자, 그럼 이제 Windows 7 의 수명을 위협한다는(아직도 이해 못하겠습니다.) Windows 8 은 과연 어떤 운영체제인가요? 제가 알기로는 그 운영체제는 키보드와 마우스가 있는 데스크톱을 위하지 않습니다. 그 운영체제는 메트로UI라는 터치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는 태블릿 PC를 위한 운영체제입니다. DP버전을 사용해 보신분들과 적어도 스크린샷을 보고 관심 가져 보신분들은 아시겠지요. 그 운영체제에서 마우스라는 존재는 불편한 존재입니다. 큼직큼직한 버튼들과 액션들은 마우스를 위한게 아닙니다. 키보드 또한 이전 화상 키보드라는 한심한 존재에서 큼직큼직한 버튼에 필기입력도 받을 줄 아는 터치 키보드로 변신했습니다. 

즉, 터치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는 태블릿 PC에서 완벽한 운영체제입니다. 데스크톱 PC에서는 불편하기 짝이 없는 운영체제이구요. 아직 DP로만 공개되서 마우스 친화적인 UI를 사용할 수 있지, 이후에 버전이 더 오르면 사용하지 못할 겁니다. 아예 말입니다.




Windows 8이 나와서 Windows 7가 죽겠구나 라고 하는건, Windows 8의 목적을 정확히 모르는 사람들이 하는 소리입니다. Windows 8은 이전의 Windows 와는 다른 목적을 가진 운영체제라서, 일반 데스크톱에서 Windows 8 의 영향은 전혀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Windows Vista는 성공한 운영체제입니다. Windows 7이라는 후속과 Windows 8이라는 후속을 만들어 낸 녀석이니까요. Windows Vista가 문제되는건 지금에서는 전혀 없습니다. 오히려 Windows 7 보다 더 화려한 그래픽 효과를 가지고 있지요. 다만 시대를 잘 못 만난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평가가 안좋았던 것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