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TECHNICAL

0x00000124 블루스크린

본가 컴퓨터의 시스템이 7년째 구동중이며, 여러곳에서 굴렀고, 문제가 조금 있는 시스템입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시스템과는 다르게 여기저기 자잘한 문제가 나타나는데요. 일단 크게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어서 열심히 사용중입니다.

 

이번에 본가 시스템을 점검하면서 Windows 7 SP1을 설치하였고, 그 이후 0x00000124 코드의 블루스크린이 자주 나타나, 그 해결책을 찾으면서 포스팅하는 글입니다.

 

 

 

 

 

우선 0x00000124에 관한 오류정보를 몇가지 알아봤는데, Windows Vista 이후부터 생긴 블루스크린 코드이며 특정 하드웨어에서 리소스가 트리거 되는 현상 때문에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결론은 연산오류의 문제라고 볼 수 있겠군요.

 

 

 

 

 

 

Vista의 경우는, 이런 특별한 하드웨어 문제가 아니라, OS의 타이머 문제가 많아 그에 대한 정보와 핫픽스가 비공식적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Vista SP1 사용자들은 아래 두번째의 링크에서 핫픽스를 받아 시스템을 수정해 주시면 해결된다고 합니다.

 

관련 링크 :

http://support.microsoft.com/kb/956115/en-us, http://support.microsoft.com/hotfix/KBHotfix.aspx?kbnum=952681&kbln=en-us

 

주의 :

해당 핫픽스는 이메일을 통해 받는 비공개적인 핫픽스입니다. 늘 그렇듯이 핫픽스는 권장하지 않는 해결책입니다만, 이 핫픽스는 특히 권장하지 않으므로 문제가 없는 시스템에서는 사용하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Windows 7 이후의 경우, OS 자체적인 문제보다 시스템이 안정성이 떨어지는것이 지배적, 외국 포럼등에서 이 코드로 검색해 보니 하나같이 CPU 오버클러킹 하였냐는 반응이 있습니다. 실제로, 시스템 부하가 심해질때(하드디스크를 박박 긇는다던지, 3D 관련 효과를 써서 VGA에 부하가 간다던지) 자주 해당 에러가 떠서, 가능성은 높아 보이는군요.

 

위의 Vista의 핫픽스를 받아서 설치를 해보려 했으나, 해당 시스템에서는 설치할 수 없다는 경고만 냅니다. 따라서 OS자체의 문제는 아니라는것이겠죠. 현재 시스템은 윈체스터 3000+ 의 구형입니다. 따라서 시스템 노후화로 인한 문제라고 보여지네요.

 

 

 

 

 

 

 

 

 

결론은, 컴퓨터 새로 사야겠네요. 에라이,,,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