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TECHNICAL

갤럭시S2 개발자 옵션

 상당히 뒷북감이 있는데, 개발자 옵션 스크린샷 찍은 김에 제가 사용하는 갤투환경을 소개하는 겸, 개발자 옵션 선택 몇가지를 알려드릴까 합니다. 갤투 사용 2일차, ICS 사용 1일차 이긴 하지만, 이미 다 아는 거고 꽤 유용한 기능이 많아 저도 포스팅하는 겸, 배우는 겸 해서 말이죠.

 

먼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개발자 옵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존 옵션과는 다르게 많은 옵션이 추가 되었는데 잘못 건들면 아래글 처럼(2012/04/17 - [TIP/(P)REVIEW] - 갤럭시S2 ICS 업데이트후 카카오톡 사진 첨부 안되는 문제,) 폰이 바보가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추천하는 옵션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우선 저는 저렇게 3가지 옵션만 활성화 해 두고 있습니다.

 

엄격 모드 사용 : 이건, 어플리케이션이 오랫동안 CPU 자원을 먹으면서 진행이 안될 경우(그러니까 작업량이 많아서 멈춘 것 처럼 프로세스가 응답이 없을 경우) 해당 어플리케이션 화면에 빨간색 태두리를 그려줍니다. 태두리를 그려줌으로써, 이 어플리케이션은 CPU를 엄청 갈구면서 응답이 없다. 라고 알려주는거죠. 다시말해서, 어플리케이션의 상태를 육안으로 확인 가능하다는 겁니다. 그러니, 이 옵션은 켜주는게 좋습니다. 빨간색 태두리가 그려지는게 싫으시면 어쩔 수 없지만 폰의 전반적인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에서 이보다 더 좋은 기능은 없다고 생각되네요.

포인터 위치 표시 : 터치 좌표와 터치 갯수, 터치 괘적등을 나타내는 터치 어플리케이션을 투명하게 띄워줍니다. 화면 지저분해지니 끄세요. 별다른 기능 없습니다.

터치 표시 : 포인터 위치 표시와는 다르게 그냥 작은 원을 터치 위치에 띄워줍니다. 육안으로 어느 위치에 터치가 되었는지를 확인 가능하니 잘못 터치한걸 확인 할 수 있는데 많이 편리합니다. 활성화 하세요. 물론 화면에 다른게 띄워지는게 싫으시면 하지 마세요. 별다른 기능은 없지만 편리하긴 합니다.

화면 업데이트 표시 : 화면이 변하는 프래임 사이사이마다 빨간색 프래임을 넣어줍니다. 걍 하지마세요. 눈아파요. 불편하기만 합니다.

CPU 사용량 표시 : 노티바에 CPU 사용량을 띄워주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시계 바로 밑에 오버레이로 띄워집니다. 실시간으로 CPU 사용량이 보이며 어느 어플리케이션이 지금 CPU를 차지하고 작업중인지를 보여줍니다. 개발자라면 유용하겠지만, 우리는 개발자가 아니니까요.

GPU 렌더링 강제 실행 : 사실 이클레어, 그러니까 안드로이드 2.1 부터 되던 기능이지만 호환성의 문제가 있는건지, 옵션으로 넣지 않고 빌드프롭에서 명령어를 따로 넣어주고 활성화 시켜 줘야지 가능했습니다. 근데 갤투 ICS에서는 개발자 옵션에서 버튼 한번으로 지정 가능하네요. 어쨌거나 저 옵션을 켤 경우 모든 에니매이션에 GPU 가속을 사용하므로 훨씬 부드럽고 빠릿빠릿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GPU 가속을 위해서 사용하는 베터리의 소모율도 높은 단점이 있습니다. 취향에 맞게 설정하세요.  

스샷에는 짤렸지만, 에니매이션 배율은 적당히 취향에 맞게 조정하세요. 갤투의 경우 에니매이션 배율이 다른 폰들과는 다르게 조금 빠릿하게 설정되어 있는데, 저는 스무스하게 변하는 에니매이션이 좋아서 일부로 배율을 느리게 설정하고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파트는 이전 글에서(2012/04/17 - [TIP/(P)REVIEW] - 갤럭시S2 ICS 업데이트후 카카오톡 사진 첨부 안되는 문제,) 이미 활동 보관 안 함과 백그라운드 프로세스 제한 은 설명했고, 여기서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걍 건들지 마세요.

귀찮아서 스크린샷은 전 포스팅에서 복&붙합니다. ANR 모두 표시 만 설명하자면, 이미 옵션에서 설명되어 있는대로, 백그라운드 애플리케이션에서 오류가 나서 대기상태에 빠져 있다면 오류대화창을 열겠냐는 옵션인데, 시스템이 불안정하다라면 모를까, 백그라운드로 빠진 어플이 조금 이상한 녀석이라면 모를까, 오류가 일어날 일이 별로 없는데다 백그라운드로 빠졌다는건 즉, 사용 안하고 있는 어플이라는 뜻이라서 체크 해제 한거랑 안한거랑 모를 겁니다. 어차피 응답이 없다면 오류 났거나, 아니면 작업을 엄청 하고 있다거나 둘 중 하나인데 오류 났으면 끌꺼고, 작업 엄청 하고 있다면 가만 나두면 다시 제대로 작동하겠지요. 

저는 켜두고 있습니다만, 끄시는게 혹시 모를 갑자기 어플리케이션 응답 없음 대화상자 떠서 당황하는걸 방지할지도 모르니까 맘대로 하셔도 됩니다. 

 

기타 USB 디버깅이라던지 모의 위치 허용 은, 후에 자가 수리시에 필요한 옵션이기도 하니 켜두는것이 좋겠습니다. 이건 기존 안드로이드 옵션에도 있던 녀석들이니까요. 활성화 한다고 해도 평소에는 다를 거 없고, 컴퓨터 연결시 ADB등의 안드로이드 SDK툴로 접근 가능하게 하고, 해당 툴로 원격제어도 할 수 있도록 하는 옵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