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PHOTO

i-rocks IRK08B / IRM08B / IR1360 리뷰 : 블루투스와 거치대로 하나되는 거북목 예방 프로젝트! (겉보기)



리뷰를 계획한다고 해 놓고 꽤 오랜 시간이 지났네요. 그동안에 여러가지 테스트도 해 보고, 충분한 실 사용 소감을 적기 위해서,,, 라고 하면 변명이려나요? 그동안에 조금 바뻤던것도 사실이고, 좀 더 좋은 리뷰를 작성하기 위해 최대한 이녀석들을 파해쳐보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는 노트북 리뷰처럼 겉보기와 속보기, 그러니까 제품의 겉과 느낌은 겉보기로, 제품을 실사용 했을 때의 느낌과 여러 기기와의 호환성등은 속보기에서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따라서 이번 편은 겉보기! 제품의 겉과 느낌을 이야기해 볼 까 합니다. 미리 예고 드리자면, 속보기 편에서는 일반적인 노트북 사용 외의 다른 기기들의 호환성은 물론, 상세한 사용 소감으로 작성할 계획이므로 많이 많이 기대해 주세요.

리뷰의 컨셉은 제품 패키징에서 볼 수 있는 '거북목 증후군' 예방 패키지!, 로써, 휴대성을 강조보다는 불편함이 없는 실사용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휴대성을 강조하는 제품들에 입력장치가 들어가는걸 굉장히 싫어하기 때문에, 제가 이 제품을 알아보면서 궁금해 했던 점 모든것들을 리뷰로 진행하면서 여러분들과 가팅 알아보겠습니다.




노트북 유저라면 키보드 보다는 마우스를 더 많이 찾으실 겁니다. 제가 본 가장 가까운 예인 형도 그 좁디 좁은 넷북의 키보드를 불편해 하는 것보다 터치패드를 이용하는 마우스를 더 불편해 하니까요. 저 같은 경우야 레노버의 빨콩으로 인해 마우스 컨트롤이 일반 마우스와 위화감이 덜 했습니다만, 그래도 마우스 친화적인 Windows에서 빠른 작업과 효율적인 작업을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마우스가 필요한게 사실입니다.





아이락스의 블루투스 모델들은 모두 블루투스 3.0을 지원하며, 마우스 또한 예외가 아닌데요. HID프로파일이 지원되는 블루투스 기기들은 모두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기존 블루투스 2.x 버전보다 전력 효율이 상당히 개선되어서 기존에 1달을 못가는 블루투스 기기와는 다르게 6개월 그 이상을 사용할 수 있다고 광고하고 있습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오래동안 사용해 봐야 알겠지요. 베터리는 AAA사이즈 1.5V 전지 2개가 직렬로 연결됩니다.

레이저 방식으로 1200DPI의 해상도를 가진 센서와 5개의 버튼 2방향 휠, 기본적인 마우스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닙니다. 요즘같은 고해상도 디스플래이 시대에 맞춰 높은 해상도인건 나름 좋아 보입니다. 다만 블루투스의 장점으로 여러기기를 사용할 수 있는 점을 고려하면 다른 제품들 처럼 DPI설정 스위치 정도는 달아두면 좋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베터리를 삽입 했을 시, 무개감은 아주 적당하며, 다른 사람들 보다 조금 긴 손가락을 가진 저에게도 크게 무리가 가지 않는 일반 사이즈 마우스입니다. 물론 게이밍 마우스등과 비교하면 부족한 건 사실이지만, 블루투스 입력장치의 특성상 약간 느린 반응속도로 게임을 하실 분들은 없겠지요. 사무용으로는 전혀 무리가 없겠습니다.  

전체적인 형태는 대칭형이라 왼손잡이도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을 듯 하지만, 이전/다음 버튼이 왼쪽에 붙어 있어서 왼손잡이는 사용하기 힘듭니다. 또한 이 이전/다음 버튼의 위치가 마우스를 가볍게 잡을 때 엄지손가락에 걸리는 딱 그 부분인데다, 버튼의 감도 또한 너무 가벼워서 실수로 누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키보드와 색을 맞추기 위해 화이트 색상의 제품으로 구매했지만, 키보드의 제질, 디자인과는 사뭇 달라서 제품의 디자인 부분에서는 아쉬운 부분이 보입니다.




거북목 예방 패키지라면 당연 노트북의 화면이 눈 높이에 있어야 하겠지요. 결과적으로 노트북의 키보드는 사용하는데 큰 불편함이 있습니다. 더군다나 풀 키보드인 15.6인치 노트북이 아니라면, 제조사가 임의로 만들어 해깔리는 노트북 자판은 평소에 사용하는데도 불편하죠. 저 같은 경우는 키보드 치다가 빨콩에 걸리는가 하면, 레이아웃이 상당히 짜증스러워서 멘탈붕괴가 일어날 뻔 한 적이 한두번이 아닙니다.






들은 아이솔레이션 펜타그래프 방식이며 통 알루미늄 프래임과 키마다 독립적으로 접점 처리와 보강판을 사용해서 우수한 품질을 자랑한다고 하는데, 뭐 일단 보기에는 상당히 튼튼해 보입니다. 풀사이즈 키보드라 레이아웃도 표준이며, 필요없이 공간만 차지하는 부분을 과감히 삭제해 세로의 길이는 상당히 짧습니다.

IRK01B제품은, IRK01W의 블루투스 무선 형태이며, 역시 이 제품 또한 앞에서 보신 IRM08B와 마찬가지로 블루투스 3.0을 지원하는 제품입니다. HID프로파일이 지원되는 모든 블루투스 기기에 연결해서 사용 가능하며, 베터리 유지 시간은 대략 8개월이라고 광고하고 있습니다. 적용되는 베터리는 AA사이즈 건전지 직렬 두개이며, 키보드의 로직보드 부분과 키의 점접 부분은 위/아래로 나뉘어 있습니다. 베터리 소켓에 조그마한 공간은 아마 나노 리시버의 공간일까요? 블루투스 제품들의 특성상 리시버가 크게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리시버가 없지만, 혹시나 필요하신 분들은 나노 사이즈 블루투스 동글을 따로 구매해서 저곳에 보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단 부분은 조그마한 고무발로 키보드가 움직이지 않도록 해 주는데, 베터리르 넣은 키보드의 무개가 생각외로 꽤 나가서(아마, 통 알루미늄 프래임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생각보다 키보드의 움직임을 잘 잡아 줍니다. 전채적으로 단단하게 아주 좋게 느껴지지만 키보드 하판은 때가 잘 탈 듯 한 플라스틱이라 이부분에 대해서는 많이 아쉽습니다.






이번 리뷰에서 가장 중요한 노트북 거치대입니다. 거북목 증후군이 무엇인지 아시는 분들은 노트북 거치대가 필요한 이유를 너무나 잘 알 것 같기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만, 아이락스에서 마케팅 하나는 잘 하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팔 줄은 말입니다. 어쨌거나 각도조절이 가능한 아이락스의 노트북 거치대입니다.






두개의 강화플라스틱과 철제 판으로 만들어진 아이락스 노트북 거치대는 다른 노트북 거치대, 쿨링패드들과는 달리 이 두개의 판은 간단한 조립으로 사용하는 방식이며, 이 두개의 판을 분리해서 편하게 이동이 가능한것이 특징입니다.(더군다나 이 두개의 판은 방향성을 가지지 않아 조립 또한 쉽습니다.) 노트북을 받쳐주는 부분에는 깔끔하게 아이락스 로고, 그리고 고무패드가 붙혀저 있어 노트북에 무리를 최대한 줄여줍니다.

최대 15.4"의 노트북을 지탱할 수 있다고 광고하지만 13.3"의 제 노트북을 올려놨을 때 약간 작은 크기이며(이 부분에 대해서는 속보기 편에서 상세하게 언급하겠습니다.) 강화플라스틱은 조금 불안한게 사실입니다. 또한 앞쪽에서 지탱하는 부분이 눌러지는 구조라 내구도를 생각했을 때 조금 무개가 나가는 노트북을 올리면 조금 위험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쿨링패드류가 아닌 노트북 스텐드류 제품이기 때문에 쿨링적인 요소가 없는건 사실이지만 원한다면 가운대의 큰 구멍을 통해 쿨링팬을 장착 할 수 있습니다.

지지대의 각도는 제품 설명대로 20도에서 50도까지, 총 6단계 조절이 가능하며 노트북 전채의 각도를 올리기 때문에 힌지 각도가 작은 노트북에서는 높은 각도에서 불편할 수 있습니다. 무개는 크게 무겁지 않은 편이며 고무발이 있어 미끄러짐을 방지합니다. 높은 각도에서 지지대가 지탱하는 부분이 그냥 보기에도 위태위태한 수준이기에 크고 무거운 노트북 사용시에는 필이 주의하셔야 하겠습니다. 더불어서 이 제품은 책상 위, 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공간 활용으로써의 의미가 커질 수 밖에 없는데, 밑판의 구조상 뒤로 낭비되는 공간이 상당히 많은것이 사실입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개선해 줬으면 하는 아쉬움도 있네요.






겉보기는 이렇게 간단히 끝내기로 하겠습니다. 나름 저렴한 가격대에 좋은 품질을 가진 아이락스 거북목 패키지, 블루투스 키보드 / 마우스 / 노트북 거치대 를 말 그대로 겉을 보며 글을 써 왔는데요. 풀사이즈의 아름다운 디자인을 가진 키보드와, 무난하지만 숨겨진 특징이 있는 마우스, 그리고 완전 편리해 보이는 거치대를 보아 오면서 오! 마음에 들어!, 라는 부분이 많은 반면 , 아 아쉽다,,, 라고 생각하고 마는 부분 또한 많았습니다.

사용해 보면 또 달라질 평가, 다음 속보기 편에서 계속 이어집니다.

2012/03/02 - [TIP/(P)REVIEW] - i-rocks IRK08B / IRM08B / IR1360 리뷰 : 블루투스와 거치대로 하나되는 거북목 예방 프로젝트! (속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