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TECHNICAL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IE)의 작동 중지 (응답 없음), 기타 문제시에 확인 해야할 사항들

학교에서 나름 컴퓨터 잘하는 놈으로 불리던 지라, 이리 불리고 저리 불리는 경우가 많았드랬지요. 컴퓨터 사양이 낮은것도 아니고, 대체적으로 컴퓨터로 하는 업무가 많다보니 기본적으로 컴퓨터 조작에 대해 어느정도는 아시는 선생님들이셔서 보통 자주 생기는 문제들은 없었습니다. 다만, 이상하게스리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응답 없음으로 뻗어버리는 경우는 많았어요.

덕분에 이런 문제가 일어날 때의 대처법에 노하우가 쌓여서 완전 생소한 문제가 아니면 대부분은 해결 하고 다녔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의외로 많은 분들이 경험하시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작동 중지에 관한 확인해야 할 사항들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제일 중요한건, 일단 시스템이 전반적으로 느리지는 않는지를 살피세요. 인터넷이 안되~ 의 절반의 이유는 그냥 느려서입니다. 하드웨어 사양이 낮아서 느린건지, 소프트웨어가 꼬여서 생기는 버벅임인지는 느낌차가 있지만 일단 이건 IE와는 크게 관련 없으므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언급 하지 않을게요. 어쨌거나 이 경우는 시스템이 느린 문제를 먼저 해결하셔야 합니다.

익스플로러를 잘 사용하다가 어느날부터 익스플로러가 실행이 안되거나 페이지가 넘어가는게 안되고 오류가 난다. 이렇다면 그 어느날에 무슨짓을 한지 유심히 생각해 보세요. 특정 소프트웨어를 설치했다던지, 엑티브 X를 설치했다던지, 시스템 구성 파일을 삭제했다던지, 시스템의 변형을 하였다던지, 결과가 있으면 원인은 분명 있습니다. 갑자기, 라는 건 없어요. 특히 엑티브 X의 무분별한 설치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원활한 실행을 방해하는 요소입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 그러니까 UAC가 실행되고 경고를 하는 이유는 당연히 있다는것이지요. 무턱대고 '예(Y)'나 '다음(NEXT)'를 누르는건 컴퓨터에 대해 일절 무식한 사람들이나 하는 짓 입니다.

특정 사이트나 페이지를 들어갈 때 제대로 뜨지 않는다, 또는 오류가 나거나 응답 없음이 뜬다. 는 해당 페이지가 잘못 만들어졌을 경우가 큽니다. 어느 환경이라도 페이지는 잘 보여야 하지만 스크랩트 오류등의 문제로 해당 사이트의 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을때 입니다. 물론 엄연히 따졌을 때 이며, 1차적인 원인은 사용자의 익스플로러의 설정이 올바르지 않을 경우거나 금융권 사이트의 경우에는 엑티브 X 형태의 보안 모듈이 올바르게 설치되지 않거나등의 문제입니다.

시스템은 빠른데 페이지 로딩속도가 너무 느리다, 사진이 올바르게 나타나지 않거나 페이지 안에서 에러메시지가 떠 있다,의 문제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둘 중 한쪽에서 원인이 있었지만 요즈음에는 서버쪽의 원인이 큽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지극히 정상인 경우입니다. 다만 다른 사람들은 정상이라는데 나만 느리다, 사진이 안뜬다 등의 문제는 클라이언트 쪽의 문제가 있다는 것이니 이것을 해결해 줘야 겠지요.



몇가지 안되지요. 네, 적어도 제가 살아오면서 여러사람들에게 접해 본 문제들이 다 이 네가지로 압축 됩니다. 익스플로러에 자잘한 문제가 많으면 많을 수록, 컴퓨터 사용에 문외한인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특히 여성분들의 컴퓨터, 슥 봐도 뭔가 상태가 많이 안좋은데 억지로 억지로 어떻게든 쓰시는 분들 많습니다. 솔직히 이건 감탄했구요.

잡소리는 집어치우고, 원인을 알게 되었다면 이제 해결해야겠지요. 별거 없어요. 걍 익스플로러를 초기화 해주세요. 친절하게 설명도 되어 있습니다. 익스플로러가 사용 불가능 상태일때 사용하라고 말입니다.

다만 익스플로러의 오류가 심각해서 익스플로러 설정을 띄울 수 없는 분들은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아이콘을 클릭 후 오른쪽 마우스의 메뉴에 있는 인터넷 옵션 항목을 클릭하면 됩니다.(이 방법은 바로가기 아이콘에서는 먹히지 않고 익스플로러가 직접 만들어놓은 아이콘에서만 동작합니다.) 초기화는 잘못된 설정이나 일부 브라우저 플러그인(엑티브 X 외의 도구 모음등)등을 교정하면서 대부분의 모든 문제를 해결합니다. 


초기화를 해도 문제가 발생한다면 엑티브 X나 도구모음등의 플러그인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웹서핑을 하는데 필수적인 플러그인이 문제라면, 그러니까 어도비 플래시 플래이어나 마이크로소프트 실버라이트등이 로드중에 오류가 난다면 시스템 자체의 문제가 있겠지만, 대부분 그닥 좋은 녀석은 아닌 엑티브 X 가 원인인 경우이죠. 특정 엑티브 X 가 문제를 일으키는게 확인됬다면 엑티브 X를 지우는 방법을 쓰시면 됩니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저 같은 경우는 별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 없이 익스플로러 내의 추가 기능 관리를 이용합니다. 만약 엑티브 X를 지우는 방법을 쓴다면 너무 많은 경우가 있기 때문에 상황별로 대처해야 합니다. 특정 엑티브 X 만의 문제일 수 있고 여러가지 플러그인들이 꼬여서 생기는 문제일 수 있으니 이 경우를 잘 파악해서 지워야 할 것들을 지워주시면 됩니다. 추가 기능 관리를 이용한다면 일시적으로 해당 플러그인이 작동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으니 테스트가 가능하지만, 설명도 복잡해지고, 추가 기능 관리 에 관한 포스팅이 아니므로 더이상의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이렇게 필요한 것들만 설치해 놓고 사용합니다.



이정도면 거진 대부분의 문제가 해결됩니다. 그러나 항상 예외는 있지요. 이렇게 해도 문제 해결이 안되는 경우, 분명 나옵니다. 이정도까지 왔는데 안된다면 시스템이 꼬인것이므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해결할려고 하지 말고 시스템을 해결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면, 한글 2007 이하버전을 설치 후 익스플로러에서 페이지를 넘기면 에러가 나는 경우, 이런 경우는 한글 설치중에 자바 스크립트와 관련된 시스템 파일을 구버전으로 교체해서 생기는 문제라서 엄연히 따지면 인터넷 익스플로러 문제가 아니라 시스템 문제입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 예전에 학교 선생님 컴퓨터의 문제 해결을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내 놓은 문제 해결 프로그램 링크를 따서 블로그에 포스팅 한 적이 있는데, 저작권 관련해서 신고가 들어와서 포스팅이 내려갔습니다. 이번 포스팅 때문에 또 적기는 귀찮으니까 네이버에서 한글 2007 인터넷 익스플로러 라는 키워드로 검색 해보시기 바랍니다. 비단 한글 2007와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문제가 아니라면 다른 문제가 있겠지요. 이 이상의 영역은 그저 시스템에 이상이 있는것 같습니다. 라고 밖에 할 말이 없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비중이 날로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왭 표준이다 뭐다 해서 캠페인도 많이 벌이고 있고, 좀 더 새롭고 빠른것을 선호하는 웹서퍼들에게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계속 사용해야 할 만큼의 매리트를 느끼지 못해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로 넘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국내 웹 환경이 시대를 따라가지 못해서 생기는 문제 때문에 익스플로러를 사용할 수 밖에 없는 현실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좋지 않다는 소리가 퍼지고 있습니다.

다만, 제가 여러 컴퓨터를 접해보고 사용자들을 접해보고 알게 된 것이, 웹 표준이니 크롬이니 파이어폭스니 뭐니 하는것들은 그냥 인터넷을 하는 입장에서는 전혀 궁금하지 않습니다. 그냥 국내 환경에서는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잘 돌아가니까, 그리고 컴퓨터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새로운 것에 적응하기가 굉장히 힘든 상황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그냥 여러가지 브라우저 중 하나일 뿐이였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것, 익스플로러의 상태가 컴퓨터 사용자의 컴퓨터 실력을 알게되는 가장 좋은 척도였습니다. 컴퓨터를 키면 우선적으로 하는것이 인터넷, 무엇을 하던지 인터넷이 중심이 되어 있는 상황에서 익스플로러의 상태는 컴퓨터 사용자의 컴퓨터 실력과 같다라는것은 어찌보면 당연한것이기도 하지만요.

어쨌거나 이번 포스팅 보시면서 작은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