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TECHNICAL

화상캠과 블루투스 모바일 장치를 이용한 윈도우 자동 잠금,

팁이라고 하긴 뭐해서, 그냥 간단한 사용기로 남길게요.


어제 저녁에, 할일 다 끝내고 심심할 쯤에, 약간의 뻘짓을 했습니다. ThinkPad E320에 바이오스가 새로 나왔다는 소식을 접하면서, 레노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하게 되었는데요. 바이오스를 업데이트하고 그래픽 드라이버의 새버전을 설치하고 몇가지 유틸리티를 더 설치했습니다. 그중에서 한가지 신기한게 있었어요.


오토락이라는 녀석인데, 노트북에 있는 화상 카메라로 사람의 얼굴을 인식, 평소 PC를 사용하고 있을때에는 작동하지 않다가 특정 상황이 되면(그러니까 PC가 입력받지 않고 있을 때) 화상 카메라에 사람 얼굴을 확인하고, 만약 사람 얼굴이 없을때에는 설정된 시간 뒤에 자동으로 윈도우를 잠궈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노트북을 사용하게 된 이후로부터 잠시 자리를 떠 날때에는 윈도우키 + L 로 노트북을 잠궈둡니다. 번거롭긴 하지만 실수로 다른 사람이 사용하다가 자료를 삭제하거나 힘들게 제가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바꿔지면 다시하기 엄청 귀찮아서 말입니다. 별다른 건 없지만 보안상의 이유로 암호 걸어두고 잠그고 다닙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니 내가 잠시 자리를 뜨면 잠시후에 윈도우가 잠겨지는걸 확인하니, 상당히 기분 좋더라구요. 제가 번거롭게 잠구거나 하지 않아도 되니 말입니다.



대체로 이런 프로그램들은 정작 본연의 목적의 성능이 상당히 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녀석은 사람얼굴 인식능력이 상당히 뛰어납니다. 좀 전에 프로그램 스크린샷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제가 노트북을 사용하는 이 위치는 바로 뒤에 창문이 있습니다. 특히나 겨울 아침이라 햇빛이 상당히 강렬한데, 이런 역광에서도 사람 얼굴을 잘 구별해 내 주네요. 그 뿐 아니라 어두운 환경등에서도, 고개를 조금 돌리거나 숙여도 전혀 문제없는 인식능력을 보여 줍니다. (아마 카메라의 품질도 좋고 프로그램 완성도도 좋아서 인 것 같습니다.)

물론, 사람 얼굴을 구별해서 특정 사람인지 아닌지를 인식하는 기능은 전혀 없습니다. 그런 고퀄리티 보안 솔루션을 기대하면 안되지요. 하지만, 저처럼 노트북을 완전한 개인 컴퓨터로 쓰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기능이겠습니다.





휴대전화를 이용한 자동 잠금도 가능합니다. 뭐, 거창하게 노트북에 명령을 보낸다, 이런 거는 아니구요. 모바일 디바이스의 블루투스를 이용, 노트북과 페어링 한 후에 보면 핸즈프리 기능과 미디어 스트림 기능을 기본적으로 지원해 줍니다. 파일 전송도 되구요. 여기서 노트북을 잠글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제 디자이어와 제 노트북을 블루투스로 페어링 한 후 미디어 스트림과 근접을 켜 두었습니다. 미디어 스트림은, 뭐 별달리 설명 안드려도 아실테니 생략하고, 근접 옵션은 스크린샷에도 설명되어 있듯이, 해당 디바이스와 일정 거리가 떨어지면 윈도우를 자동으로 잠궈주는 기능으로, Windows 기본 기능으로 보입니다.

요즈음 대부분의 폰들이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만큼, 이 기능을 활용하면 나의 폰이 이 컴퓨터와 떨어져 있으면 자동으로 잠궈주니, 보안상으로 아주 완벽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이 기능의 원리는, 별다른건 없고 폰에 핸즈프리로 접속, 항상 핸즈프리 통신을 하다가 연결이 불안정하고 끊기게 되면 폰과 컴퓨터의 거리가 멀어졌다고 인식하는 것이네요. 따라서, 스마트폰이 아니더라도 블루투스 핸즈프리 기능을 지원하는 피쳐폰도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블루투스 특성상 WIFI를 쓰고 있으면 블루투스 신호가 불량해지고, Windows 블루투스 기능 자체의 버그인지, 핸즈프리와 미디어 스트림이 안정적으로 연결 되어도 근접을 활성화 하면 근처에 없다고 합니다.


특히나 제 디자이어는 인테나 부분이 불량인지 신호세기 자체가 약합니다. 페어링 후 부터 노트북 바로 옆에 가만히 놔두었는데도 벗어났다고 하니, 말 다했지요. 근접 거리 조절 막대가 길어보이긴 하지만 3단계 뿐, 사실상 별 효과 없었습니다. 기능 자체는 상당히 좋다고 생각되지만, 역시 무선의 특성상 불안정한 동작을 보여줘서 아쉬웠네요.






어쨌거나 저처럼 평소에 잠금 기능을 많이 이용하시는 분들은 이런 솔루션이 있다는것을 알게 되셨을 겁니다. 화상 카메라를 이용하는 방법이 레노버 제품이 아닌, 다른 브렌드에서도 돌아갈지 의문이긴 합니다만, 제가 생각하기에는 설치만 해 두면 잘 될 거라고 보네요. 블루투스를 이용한 잠금 방법에서는 Windows 7 이면 가능한 방법이니, 한번쯔음 노트북 보안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해보세요.

이런 자동 잠금 기능과 함께 특정 프로그램(모니터ES등)으로 잠금시 자동으로 불륨 음소거, 미디어 플래이어 일시정지, 화면 꺼짐이 되도록 해 두면, 윈도우 자동 잠금이 좀 더 완벽하게 되겠지요. 어쨌거나 쓸모 없는 간단 사용기,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