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PHOTO

[체험단리뷰] 시게이트 바라쿠다 3TB를 만나보다 - 1편 시작

리뷰 작성을 하기 전에, 이런 좋은 기회를 제공해 주신 시게이트 홍보 담당자분께 감사합니다. 이번 리뷰는 체험단 리뷰로서 일정기간동안 시게이트 바라쿠다 3TB 제품을 대여받아 작성하였습니다.

 

PC시장에서 네트워크 속도가 빨라지기 시작하면서 대용량 자료들의 이동이 쉬워졌는데요. 이런 대용량 자료들을 저장하기 위해서는 고용량의 저장장치가 있어야겠지요. 특히 SSD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고성능 HDD의 수요가 적어진 대신 고용량 HDD의 수요가 증가하였습니다. 우선 저의 경우도 3년전 헤카 시스템을 맞추면서 30GB의 저용량 SSD를 다는 대신, 용량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시게이트 바라쿠다 LP 1.5TB를 추가하였고, 이외에도 SSD + HDD 조합으로 부족함을 매꾸는 경우도 많이 보입니다. 아래의 링크는 제가 약 2년전에 작성했던 시게이트 바라쿠다 LP 1.5TB 리뷰입니다.

 

▶ [프리뷰] Seagate의 그린하드, Seagate Barracuda LP (ST31500541AS)
  내용보기 : http://parkoz.com/cr_bdum

 

 

2년전 당시 고용량 제품임에도 가격대는 저렴해서 인기 있었던 모델이었지만 모델의 특성상 5900RPM으로 구동, 500GB 플래터 3장으로 구성되는 저성능 제품이었으므로 사용하는데 불편한 점이 있었습니다. 낮은 엑세스 속도 때문에 OS를 설치하면 무섭게 긁어대는가 하면, I/O이 몰리게 되면 속도가 확 떨어지는 문제등, 그래도 다른 하드디스크 제조사의 제품들보다는 좋은 성능을 나타내어 단순히 멀티미디어 데이터나 백업 데이터를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하면 문제 없었습니다만, 실 사용상 부족함이 많았던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리뷰하게될 시게이트 바라쿠다 3TB는 바라쿠다 이름에 걸맞게 7200RPM, 그리고 1TB 플래터 3장으로 구성되는 SATA 6Gbps의 고성능 하드디스크임으로 현재, 일반 PC유저가 접할 수 있는 최고의 하드디스크가 아닐까 합니다. 아래는 제조사 제공 스팩입니다.

 

 

 

2011년 10월, 태국 물난리로 인해 WD 하드디스크 제조공장이 가동 중지되는 사태로 인해 하드디스크 가격이 두세배 이상 뛰어버렸습니다. 고용량 하드디스크의 인기는 가격상승으로 인해 주춤해졌고, 그로인해 고용량 하드디스크대신 고성능 SSD의 인기가 두드러졌는데요. 그 이후 대략 6개월이 지난 지금, 다시 가격이 안정되어가고 있습니다. 시게이트 바라쿠다 3TB의 리뷰 작성일 기준 가격은 평균 18만원인데요. 가격동향을 보면 계속 낮아지고 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당시 하드디스크 가격의 상승으로 SSD를 구매했다라고 가정한다면 얼마 안 있어 고용량 하드디스크를 최적의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을거라는 예측도 할 수 있겠네요. 어쨌거나 현재 가격만 놓고 봤을때에는 고용량 스토리지가 필요하지 않는다면 아직은 부담스럽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특수목적용이라던지, 개인 서버, NAS 구성이나 자신이 다뤄야할 데이터 양이 많은 상황을 가정한다면 나쁘지 않다고 생각되네요.

 

리뷰의 진행은 간단하게

1편-시작, 2편-제품 포토샷, 3편-테스트 시스템 구성 및 특이사항, 4편-밴치마크를 통한 성능측정, 5편-체감을 통한 실 성능측정, 6편-작성 후기

으로 나누어봤습니다. 객관적인 제품 성능만 궁금하신다면 4편,5편만 보시면 됩니다. 그럼 2편에서 계속 이어가겠습니다.

 

 

 

[체험단리뷰] 시게이트 바라쿠다 3TB를 만나보다 - 1편 시작

[체험단리뷰] 시게이트 바라쿠다 3TB를 만나보다 - 2편 제품 소개 및 포토샷

[체험단리뷰] 시게이트 바라쿠다 3TB를 만나보다 - 3편 테스트 시스템 구성 및 특이사항

[체험단리뷰] 시게이트 바라쿠다 3TB를 만나보다 - 4편 밴치마크를 통한 성능측정

[체험단리뷰] 시게이트 바라쿠다 3TB를 만나보다 - 5편 체감을 통한 실 성능측정

[체험단리뷰] 시게이트 바라쿠다 3TB를 만나보다 - 6편 작성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