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TECHNICAL

Windows 7 기본포함 IE 8.0 (인터넷 익스플로러 8) 지우기


글이 길 수 있으니 앞의 BGM 켜두시고 천천히 읽어주세요. (이럴때 쓸려고 만든겁니다! BGM기능은!)


기본적으로 지금까지의 Windows 시리즈들은 인터넷 브라우져(인터넷 익스플로러 시리즈)와 메신져(MSN 시리즈, 최근 LIVE), 미디어 플레이어(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최근 윈도우 미디어 센터) 등을 내장해서 출시했었습니다. Windows XP 이후부터는 독과점 방지로 판매제한이 걸리자 K버전(메신져 미포함)과 KN버전을(메신져와 미디어 플레이어 미포함) 만들어서 국내용으로 판매하기도 했습니다. 지금 사용하는 Windows 7 또 이렇게 버전이 나눠져 있으며 보통 리데일이나 DSP로 구입가능한 대부분이 Windows 7 K 입니다.

깨알같은 제품 ID 가리기 신공! 근데, 설치후 30일동안만 유지되는 임시 라이센스라서 보여져도 문제 없는데,,, ㅡㅡ;;

어쨌거나, 기존까지 포함되어 있던 메신져와 미디어 플레이어가 사실 개인이 사용하기에는 무겁기만 한 추가 프로그램의 존재였고, 이로인해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좀 더 편리해졌죠. 그러나 아직까지 인터넷 브라우져는 계속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뭐, 독과점 방지상으로 보면 이 인터넷 브라우져 또한 없어져야 하겠지만, 아직 없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유는 아시겠죠.

뭐, 이 글을 관심있게 읽으실 분들이라면 인터넷 익스플로러 대신 다른 브라우져를 설치해 뒀겠죠. 그리고 어느정도 컴퓨터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겠지요(별달리 큰 지식을 요하는거 아닙니다.) 그래서, 이 글을 써봅니다. 사실 지금 UMPC에서 쓸 서버용 OS를 가상머신에서 Windows 7을 가지고 적당히 커스터마이징 중인데, 만드는 김에 이렇게 포스팅까지 같이 하는거니 자잘한건 신경쓰지 마세요. 그리고, 금융권 결제 안된다느니 그런건 따지지 마세요. IE 제거 팁이 흔하지 않은 이유니까요. 

혹시나해서 적습니다만, Windows 7의 방법입니다. Vista의 경우에는 가능할지 잘 모르겠고, XP는 추가기능 관리 항목이 없어서 설치 이미지에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빼고 설치하는 방법을 써야 합니다.(이부분 혹시 다른 방법이 있거나, 제대로 아시는 분 계시면 제보 부탁드립니다. 고작 이 포스팅 때문에 XP나 Vista 깔아서 스샷찍을 여유로움은 전 없습니다.)


우선 저는 대체할 브라우저를 파이어폭스로 선정했습니다. 이번에 업데이트된 파폭7가, 탐아저씨 벤치에서 종합적으로 가장 높은 성능을 자랑해서, UMPC에 적합하겠다는 판단하에 입니다. 어차피 공유기 관리 페이지로 바로 연결할 목적으로 쓰는 브라우져라서 좋은 성능은 필요가 없어요. 

주의사항은 IE앤진을 쓰는 브라우져들이나 타 브라우져의 플러그인은 이 방법으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거할 시 해당 브라우져가 작동 안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더불어서 IE앤진으로 구동되는 프로그램들 또한 정상 작동 하지 않습니다.(엑티브 X등은 기본이고, Windows 도움말등의 프로그램들) 확인은 각자 알아서,
(와, 처음으로 글상자 써 보네요. 근데 블로그 디자인상 글상자는 자주 쓰고 싶진 않네요.)



여튼, 이렇게 IE를 대체할 다른 브라우져를 설치하시면 이제 아래방법으로 IE를 제거하시면 됩니다. 이 방법으로 제거하고, 다시 복구가 가능한진 확인하기 귀찮아서 모릅니다만, 혹시나의 사태를 대비해서 시스템 이미지 백업등은 해 두세요. 결혼 할 것도 아니니까 책임 안집니다.


이게 설명 끝입니다. 어때요? 참 쉽죠?,,, 참고로 저 Windows 기능 창에 체크되어 있는건 순정 OS 상태랑은 좀 다를건데, 서버용으로 커스터마이징 하는거라 네트워크 관련 항목은 죄다 추가했습니다. 그래도 Windows 2008R2랑 비교하면 많이 허접하네요. 참고로 저기 있는 항목들 찬찬히 살펴보시고 원하시는 기능이 있다면 체크하고 별로 원하지 않는다 싶으면 체크 해제 하시면 됩니다.

여튼 저 작업을 해 주면 시스템을 정리하고, 재부팅 해 달라고 메시지 띄워서 재부팅 누르면 꺼지면서 나머지 작업을 합니다. 켜지면서도 추가 작업을 합니다. 이때 추가할 기능은 추가하고 제거할 기능은 백업받습니다. 제거하는게 아니라 프로그램에 등록을 해제시키는 거라서요. 그래서 좀 오래 걸립니다. 그리고 용량 확보도 찔끔 됩니다. 파코즈에 쓴 SSD 용량 확보 팁에서도 언급 안한 이유입니다. 그냥 느긋하게 기다리세요.


작업이 완료되면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없는 컴퓨터가 됩니다. 근데, 풀더랑 바로가기등의 찌꺼기가 남아서 흉하네요. ㅡㅡ;; 즐겨찾기는 이렇게 해서 안지워집니다. 유저데이터로 저장되는거라 즐겨찾기 풀더로 가면 그대로 있을 거예요. 어쨌거나 이렇게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제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