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TECHNICAL

모토쿼티 멀티터치 관련해서,

의외로 이상한 정보가 많은 모토쿼티를 보고 있노라니 모토쿼티 사용자로써 답답하더군요. 뭐, 그렇다고 좋다,,, 라고는 안합니다만,,,

어쨌거나, 모토쿼티 관련 정보중에서 제가 알고 있는 몇가지는 바로잡아야 할거 같아서 이렇게 글 올리는데, 그중에서 가장 잘못된 정보가 모토쿼티 멀티터치 지원이 부실하다 라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제가 들었던 소리는 모토쿼티는 하드웨어 한계로 최대 4점, 소프트웨어적 제한으로 2점까지만 된다고 하던데, 이거 잘못된 소리죠. 아니 왜 이런 개소리가 나온지는 저도 모릅니다. 

이 혼란이 아마, 중간에 모토마이저라는 어플 때문에 좀 더 심해젔는걸로 아는데 지금은 잘 모르겠지만 요전에 멀티터치 지원 설정이 추가되었습죠. 최대 4점까지 지원해 준다는 건데, 여기서 이걸 언급하는 이유는, 당연히 잘못되었으니까죠. 나중에 이것에 대한 언급이 된걸로 알고 있지만, 커스터마이징이라는 것에 별로 좋은 생각은 가지고 있지 않아서 그냥 넘겨봤기에 전 모릅니다. 얼핏 본 기억으로는 모토쿼티에서는 적용 안되고 모토글램에만 적용되는 거였다라나,,, 어쩄거나 그 모토마이저라는 어플에서 멀티터치 패치가 나오면서, 모토쿼티는 원래 2점 터치다! 라고 하던데요.

그건 잘못된 정보였죠. 뭐, 완벽히 잘못된 정보라고 한다면 그건 또 아니겠지만, 어쨌거나 현 상황에서 봤을때에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이유! 일단 이클레어로 출시되었던 모토쿼티는 하드웨어적인 터치 불안정성 때문에 최대 터치 좌표를 2점으로 제한했습니다. 그 후 커널이 업데이트 되고 (29 -> 32), 프로요가 올라간 이후로 이 제한이 없어졌거든요. 이상한점은 모토글램은 어째서 터치가 계속 제한되었는지라는 건데,,, 일단 이 글에서는 모토쿼티만 언급하기로 하고,,,

어쨌든 일단 제한이 없어졌습니다. 그래서 멀티터치가 하드웨어 한계치인 5점 터치를 지원합니다. 아래 스샷은 오늘 야자하면서 심심해서 테스트 해본 5점 터치입니다.







솔직히, 이 스샷만 봐도 알 수 있겠지요. 이미지 수정이 귀찮아서 그냥 글로 설명드리자면 아래부터 시작해서 위로 차례대로 1, 2, 3, 4, 5인데 유독 4와 5의 터치가 상당히 불안정하다라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즉, 하드웨어적으로 5점을 지원한다 해도, 불안정하게 동작하기 때문에 초기에는 2점 터치까지만 작동하도록 제한을 걸었던거였는데, 프로요부터는 아마 제한을 걸 이유가 불안정하다라는 이유 빼고는 없었기 때문에 풀었다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튼, 즉 모토쿼티는 프로요 업데이트 부터 이 소프트웨어적인 제한이 원천적으로 풀려 있었다,,,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근데 간혹보면, 나는 2점까지밖에 지원 안되던데,,, 라고 하시는 분 계십니다. 일단 테스트 어플을 교채해 보시고, 프로요 업데이트를 제대로 하셨는지 질문드리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