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TECHNICAL

HashTab 4.0, 홈페이지 짤린 줄 알았는데 안짤렸어요! 이런 미친!

해쉬값 비교를 해야할 파일이 있어서 오랫만에 해쉬탭 찾아봤는데, 홈페이지가 짤렸더군요. 으아니!, 주소가 바뀐거였어요! ㅡㅡ;; 이전 주소로 들어가면 접속 불가능했었는데, 혹시나 싶어서 도매인만 따서 접속하니 자동으로 새 주소로 연결되네요. 그저 내부 구성이 바뀌면서 정작 제가 들어갔던 주소는 없어졌던거 뿐,,, 댓글 제보 감사합니다. 뭐 여튼, 어디서 받지 하다가, 하드 뒤져보니 겨우 하나 찾아서 설치하게 되었네요. 홈페이지 짤려서 이 프로그램에 대한 저작권이 어떨진 모르겠습니다만, 일단은 이 글에서만 CCL 제한 풀도록 하겠습니다.

뭐, 간략하게 설명해 드리자면 파일 -> 속성에서 파일 해시라는 탭을 만들어주는 녀석입니다. 별다른 UI를 가진 런쳐등은 없구요. 모든 파일의 속성에서 이 탭을 볼 수 있습니다. 예전 기억으로는 홈페이지에 한글화 해 주신 분이 있던걸로 알고 있는데, 뭐 사실 아주 간단해서 굳이 한글화 할 필요성은 없었겠지만 여튼 친절하게 한글화 잘 되어 있네요.

기본적으로 해쉬 값은 CRC32/MD5/SHA-1 만 보여줍니다. 파일 용량이 크면 클 수록 연산해야할 데이터가 많아지므로 값을 띄우는데 느려질 수 있으므로 대표적으로 해쉬값이라 보는 녀석들만 뽑아냅니다. 참고로 CRC32의 경우 컴파일할때 이 값을 임의로 지정 가능하기 때문에 CRC32도 사실 별 효용 없고, SHA-1의 경우는 데이터양이 많아지면 다른 해쉬값에 비해 상당히 늦게 계산되기 때문에 이것도 별로 안 쓰고, 주로 쓰는건 MD5뿐입니다. MD시리즈도 여러가지 있지만 이미 이전시리즈는 복호화 가능하기 때문에 잘 안쓰는등,,, 안쓰는 이유야 당연히 있으니 안보여주겠지요.

설정에서 여러가지 해쉬값을 지정해서 볼 수 있는데, 괜히 많이 띄워봤자 별 쓸모 없고, 파일 속성 하나 보면 미친듯이 액세스하는 꼴 보기 싫으면 기본 설정만 사용하세요. 어차피 안볼테니까(뭐, 저는 다 올려둡니다 ㅋ), 해쉬 비교도 가능한데 사용법은 일단 비교하고픈 해쉬데이터를 미리 클릭해 두고 파일 비교로 비교하고픈 파일을 불러오세요. 이래야지 원하는거 불러오니까요.





일부 백신에서 위험군으로 분류하고 차단시키는거 같은데, 그 백신이 위험한 거니까 백신을 딴걸로 바꾸세요.(물론 오탐 경우도 생각하세요. 이게 더 경우가 많겠지만요.) , 해시 = 해쉬, 용어 은근히 신경쓰는 사람들 있던데 이런거 일일이 신경쓰면 지는 겁니다. 입에 착착 달라붙으니까 저는 해쉬를 밀고 갑니다.(중간 설명을 위해서 적혀진 용어를 쓰긴 했습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