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TECHNICAL

간단한 우클릭 방지, 복사 방지 해제방법

보통 오픈마켓의 상품정보나 블로그에 우클릭 방지나 복사 방지 관련 플러그인을 등록하였다면 우클릭이 되지 않거나 드래그 후 복사시 드래그가 풀리면서 복사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해결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간단하게 브라우저의 플러그인을 이용하는 방법, 관련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 우클릭 관련 자바스크립트를 무시하는 스크립트를 로드하는 방법등이 있습니다.

 

이런 방법들이 편하긴 하겠지만 우클릭 방지, 복사 방지 스크립트가 기존과 다르거나 다른 방법으로 막혀 있다면 우클릭 방지나 복사 방지가 뚫리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지 스크립트 자체를 브라우저에서 로드하지 않게 한다면 우클릭 방지나 복사 방지가 쉽게 뚫리겠지요? 이런 간단한 원리로 뚫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따로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안전하지 않은 스크립트 사용등의 방법이 아닌 간단한 브라우저 설정을 통하는 방법입니다.

 

인터넷의 기사나 블로그에 등록된 포스팅, 오픈마켓의 상품정보등 인터넷에 기재되어 있는 모든 자료는 저작권이 엄연히 존재하는 자료로써 개인적인 용도로 이용하는 것 외에(ex. 스크랩) 이 방법을 이용하여 저작권을 위반하는 행위는 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우클릭이 안되거나 복사가 안되는 사이트나 페이지에 들어왔을 때 인터넷 익스플로러 9 기준, 인터넷 옵션의 보안탭 으로 들어와 인터넷 항목에서 사용자 지정 수준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Active 스크립팅과 Java 애플릿 스크립팅을 찾아 이 두가지를 사용 안 함으로 설정시켜준 후 빠져나오시고 새고로침 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우클릭이나 복사가 잘 될거예요.

 

앞에서 말한 대로 원리는 단순히 스크립트를 무시하도록 해서 우클릭 방지 스크립트와 복사 방지 스크립트가 작동하지 않도록 하는 것으로, 이 옵션이 있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구버전부터 다른 인터넷 브라우저도 원리만 같다면 모두 적용됩니다. 물론 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외에 브라우저는 사용하지 않아 확실히는 말 할 수 없네요. 

 

 

 

 

물론, 관련 스크립트를 모두 무시하는 방법이라 일부 페이지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거나 플러그인등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 웹폰트도 스크립트이므로 웹 폰트가 무시되고 기본 폰트로 나오게 됩니다. 블로그 웹폰트가 너무 어지러워 원할한 웹서핑이 힘들다면 이 방법으로 웹 폰트를 무시하고 드래그를 활성화 하여 좀 더 보기 쉽게 할 수 는 있겠네요.) 따라서 사용할 경우 잠시 옵션을 적용시켰다가 다시 기본값으로 돌려놓는것을 추천합니다. 기본값 돌리는건 보안 수준에서 기본 수준을 누르면 되는거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후에 자바 스크립트나 액티브 스크립트를 이용하는 방식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우클릭 방지나 복사 방지가 개발된다면 이 방법은 더이상 효과가 없을지 모르겠지만, 현재까지의 웹환경에서는 스크립트를 이용하는것이 브라우저를 컨트롤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니 만큼, 이 방법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방법으로 개인적인 웹 스크랩과 원활한 인터넷 서핑에 방해가 되는 부분에서만 적용하고 있으며 이를 악의적인 목적으로 사용한 적은 없음을 밝힙니다. 더불어서 제 블로그는 우클릭, 드래그, 복사등에 제한은 걸어두지 않았지만 CCL에 의거하고 있으므로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